본문 바로가기
수학 공부방/고3 6, 9월 모의평가

2025학년도 수능대비 6월 모의평가 수학 손풀이 1~10번 (2024년 6월 모의평가)

by Openmath 2024. 6. 11.
반응형

드디어 2025학년도 수능대비 6월 모의평가가 진행되었다. 전체적인 총평은 약간 어려운 정도로 볼수 있겠다. 해석이 어렵지는 않지만 과정이 길거나 경우들을 쪼개어 일일이 확인해서 찾아야하는 문제가 많은 편이라 실력이 조금 약한 학생들에게는 포기하고 싶은 문제가 많았을 것이고 실력이 좋은 학생들에게는 시간이 부족할 수 도 있는 느낌이라고 하겠다. 확실히 이해 자체가 어려운 킬러 문항을 제외한 대신 확실한 계산과 확인을 요구하는 문항이 늘어났다. 모의평가니 1번부터 30번까지 모든 문제를 다뤄보자. 

1번 문항

지수법칙을 잘 활용할 수 있는가? 근호를 모두 지수로 천천히 바꾸어보자. 기본문제니 실수하면 안된다. 

2번 문항

다항함수의 도함수를 가볍게 구하고 제시하는 위치에서의 미분계수를 계산하자!!!

3번 문항

합의 기호 시그마는 괄호를 잘 분리하거나 합칠 수 있다. 잘 활용해서 정리하자. 

4번 문항

그림안에서 함수의 좌극한, 우극한을 판단하는 문항은 매번 쉽게 나온다. 절대 실수 하면 안된다!!!!

5번 문항

곱의 미분법이다. 방식을 적용하여 대입하면 바로 답이 나온다.

6번 문항

자 이제부터 조금 헷갈리기 시작할 것이다. 삼각함수를 변형하여 계산해야하는 문항이 등장했다. sin, cos의 안쪽 값에따라서 서로 잘 변형을 할 수 있어야한다. 미적분을 선택한 친구들은 덧셈정리를 활용하여도 정리가 잘 되니 그런 방법을 적용해 보아도 좋다. (확실히 미적분을 배운 학생들이 공통부분의 해결방법이 다양해 질 수 있어서 유리한 면이 있다. )

7번 문항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고 이를 방정식에 활용하는 문항이다. 함수를 그리고 x축의 위치를 고민하여 조건에서 제시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면 되겠다. 

8번 문항

등비수열과 2개의 조건 식이 주어졌다. 등차수열이든 등비수열이든 난이도가 낮은 문항들의 패턴은 항상 비슷하다. 모두 공차와 첫째항 또는 공비와 첫째항으로 문자를 변경하여 표현하면 대부분 간단한 방정식 계산을 통해 값들을 찾을 수 있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풀어야 하는 문항이다. 

9번 문항

드디어 4점 짜리 문항이 등장했다. 끊어져 있는 다항함수가 등장했으며 조작한 함수의 연속 조건을 제시하였다. 연속함수는 더해도, 빼도, 곱해도, 나누어도 (0으로 나누는 경우 제외) 반드시 연속이 되므로 불연속이 될 만한 곳만 연속이 되도록 확인하면 되겠다. f(x)는 x=0 에서만 불연속의 가능성이 있으니 그곳만 확인하면 되겠다. 

10번 문항

삼각형과 외접원, sin, cos인에 대한 정보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당연히 sin법칙과 cos법칙, 외접원과 삼각형의 관계 등이 활용되어 답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나) 조건의 cos 값이 동일한것이 강한 조건으로 보인다. 바로 이등변 삼각형을 원안에 그려보면 직관적으로 이해도 잘 될 것이다. 이정도의 도형 문제는 꽤 평이하게 출제된 것이니 연습용으로 바람직해 보인다. 

 

다음 포스팅에서 11번 이후의 문항들을 살펴보자. 

2025학년도 수능대비 6월 모의평가 수학 손풀이 11~15번 (2024년 6월 모의평가)

 

2025학년도 수능대비 6월 모의평가 수학 손풀이 11~15번 (2024년 6월 모의평가)

11번 부터 15번 까지의 고난도 문항에 대한 풀이를 살펴보자. 11번 문항  12번 문항   13번 문항    14번 문항   15번 문항    다음 포스팅은 16번 부터의 주관식 문항이다.

openmath.tistory.com

 

 

반응형